본문 바로가기
공인중개사/부동산학개론

[공인중개사] 부동산학개론 OX 오답노트 (업데이트 중)

by 149c 2022. 1. 27.

1. 토지와 그 토지 위 정착물이 각각 독립된 거래의 객체이면서도, 마치 하나의 결합된 상태로 다루어져 부동산활동의 대상으로 삼을 때 이를 <복합개념의 부동산>이라고 한다. (X)
 -> 복합부동산

2. 부동산의 개념 중 경제적 개념에는 자산, 자본, <공간>, 소비재, 상품 등을 들 수 있다. (X)
 -> 생산요소

3. 토지 지표를 토지소유자가 배타적으로 이용하여 작품을 경작하거나 건물을 건축할 수  있는 등의 권리를 지표권이라고 한다 (O)

4. 토지소유자가 지하공간에서 어떤 이익을 얻거나 지하공간을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지하권이라 한다. (O)

5. 택지지역, 농지지역, 양지지역 상호간에 <전환된> 토지를 후보지라 하는데, 일반적으로 임지지역에서 농지지역으로, 농지지역에서 택지지역으로 전환되어 간다. (X) 
-> 전환되고 있는, 또는 전환 중인

6. 주택지역에서 상업지역으로 이행되고 있는 토지를 이행지라 한다. (O)

7. 토지의 자연적 특성에는 부동성, 부종성, 개별성, <용도의 다양성> 등이 있다. (X)
-> 인접성

8. 주택재고량, 가계의 자산, 통화량, <신규 주택>공급량은 저량 변수이고, 임대료 수입, 가계소비, 노동자의 소득, <도시인구 규모>는 유량 변수이다. (X)
-> "신규 주택 공급량"은 유량, "도시인구 규모"는 저량 변수이다.

 

[참고] 
1. 유량(flow) : 일정 기간에 걸쳐서 측정하는 변수 (임대료 수입, 지대수입, 가계소비, 노동자소득, GDP, 신규 주택공급량)
2. 저량(stock) : 일정 시점에 측정하는 변수 (주택재고량, 가계자산, 자본/부채, 도시인구, 통화량, 외환보유액)


9. 가격이 상승하면 가격이 오를 것이라는 "소비자의 예상"이 작용하여, 수요가 증가할 수 있으며, 이는 "수요의 변화"에 해당한다. (O)

 

[참고]

1. "해당 가격"만이 "수요량의 변화"요인이고, 나머지는 모두 "수요의 변화"의 요인이다.

2. 대체효과 : X가격이 하락하면, 다른 재화(Y)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상승하여 X 수요량이 증가하는 것
3. 소득효과 : X가격이 하락하면, 실질소득이 증가하여 해당 재화(X)의 수요량이 증가하는 것

 

10.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가 하락하면 수요의 변화로 수요곡선 자체가 우측으로 이동한다. (O)

'공인중개사 > 부동산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택의 분류, 구분  (0) 2022.01.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