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Microsoft Teams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소개(요약)
Microsoft Teams(팀즈)는 카카오톡과 같은 “메시징” 기능,
Zoom과 같은 “비디오 컨퍼런스” 및 작업 환경(화면) 공유 기능,
OneDrive와 같은 파일 공유 및 공동작업 등 포괄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입니다.
특히 Microsoft 365 제품군(Word, Excel, PPT 등)과 호환되기 때문에,
MS-Office 기반의 업무를 수행할 경우, 향상된 생산성을 제공하는 툴입니다.
2. MS팀즈의 주요 이점
(1) 향상된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
팀원들이 실시간으로 프로젝트에 대해 커뮤니케이션 하고(카카오톡과 같은 메시징 기능), 파일을 공유하고 보존하며, 협업할 수 있는 단일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2) 향상된 생산성
Microsoft 365 제품, 즉 Word, Excel, PPT 등이 팀즈 내에서 호환되기에, 작업 프로세스를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모든 작업자들이 실시간으로 공동작업이 가능하기에 향상된 생상성을 제공합니다.
(3) 이동성 향상
언제, 어디서든, 어떤 장치(PC, 노트북, 태블릿PC, 스마트폰)에서든 원격으로 액세스할 수 있으므로, 생산성을 유지하고 향상할 수 있습니다.
(4) 보안 강화 : 엔터프라이즈급 보안으로 구축되어 중요한 비즈니스 데이터를 보호합니다.
(5)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
Microsoft 365 제품군의 일부로 제공되기에, 경제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별도의 제품군(Slack 등)을 도입할 경우, 최소 한 사람 당 매월 1만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되지만,
Teams는 Microsoft Office 제품군을 사용하는 경우, Microsoft 365 라이선스를 구독하면 무료로 사용가능 합니다.
비즈니스용 요금 정책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종합하자면,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를 도입하면 협업 개선, 생산성 향상, 이동성 향상, 보안 향상,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 등 비즈니스에 상당한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포괄적인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인 팀즈는 팀의 업무 방식을 혁신하여, 효율성을 높이고, 의사 결정 및 결과를 개선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팀즈에 정보 및 자료들을 업로드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회사의 지식자산화 제도 등을 운영하기에 적합한 tool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MS Teams 채택의 필요성 및 활용 목표
MS Teams 채택/활용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팀 또는 프로젝트 구성원들이 Microsoft Teams를 중심으로 함께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아이디어를 나누고,
미팅은 온라인으로 진행하여 언제 어디서나 활용 장치에 제약 없이 보다 효율적으로 소통하며,
실시간 공동작업을 통해 팀 협업을 할 수 있는 효율성이 향상된 업무 환경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과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조직 구성원 대부분은 바쁜 스케줄에 쫓기며,
원격의 사용자들과 연결하고 협의하여 정해진 기한 내 직무를 완료하는 것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업무와 관계자가 여러 곳에 분산되어 있는 환경에서 서로 연결하고, 동일한 정보나 문서를 기준으로 함께 작업해야 하는 오늘날의 업무 환경은 작업을 진행함에 있어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환경에 대한 개선을 위해 기업 내 효과적인 협업 및 소통환경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입니다.
현재 기본적인 소통 도구로 이메일, 사내 메신저, (비공식적으로) 카카오톡 등을 활용해 왔습니다.
이러한 기존의 프로그램들은 특정인을 대상으로 하는 커뮤니케이션 또는 대외적인 공식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채널로서는 유용할지는 모르겠지만, 팀 구성원과의 효율적 정보 및 자료 공유, 소통과 협업을 위해서는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인사 이동이나 담당 업무 변경으로 업무 담당자가 변경된 경우, 새로운 구성원이 팀에 합류한 경우에는 그동안 진행된 업무 관련 이력에 대하여 업무 인수인계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업무 담당자를 통해 인수인계를 받더라도 정보나 자료 자체가 이메일, 문서, 채팅, 공유폴더 등 각기 다른 채널과 방식으로 존재하고 있어, 통합적으로 업무를 파악하는 것이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
또한, 조직의 구성원 퇴사 시 많은 정보가 유실되거나 왜곡되어, 업무에 지장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더 나아가 업무와 관련된 자료를 전사적으로 체계적 분류 및 관리하여 각 종 정보들을 용이하게 검색하고, 지식재산화할 필요가 있는데, 기존의 채널로는 지식재산화가 효과적으로 구축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한편 Microsoft Teams는 기업의 인사 조직 또는 프로젝트와 같은 동일한 목표를 가지고 함께 작업하는 그룹의 사용자들이 팀 기반으로 하나의 통합된 환경을 통해 안전하게 정보와 자료를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며 협업할 수 있는 생산성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고무적입니다.
더구나 Microsoft Teams는 각 팀의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맞는 작업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 Microsoft 365 오피스(Word, Excel, PPT) 이외에도 다양한 3rd Party 앱이나 자체적으로 개발한 앱을 몇 번의 클릭만으로 팀의 환경에 통합하여 사용할수 있도록 구성이 가능합니다. 이로 인해 팀의 구성원은 업무적인 작업을 위하여 여러 서비스를 이동하지 않고, 하나의 통합된 영역에서 필요한 작업들을 처리할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모빌리티를 지원하여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을 활용하여 팀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조직 구성원들과 빠르게 연결하여 보다 신속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Microsoft는 향후 MS-Office 제품군에 ChatGPT 기능을 탑재하여, MS-Office를 손쉽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끔 할 예정인데요, 향후 팀즈에도 AI 기능들이 탑재된다면, 더 효율적이고 스마트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간략한 시연 및 소개 영상
5. 설치 및 로그인
업무용 데스크톱에서는 아래의 링크로 접속해서, “데스크톱용 다운로드”를 클릭해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microsoft-teams/download-app#desktopAppDownloadregion
모바일기기(태블릿PC, 스마트폰)는 구글플레이(안드로이드) 또는 App Store(i-OS)에서 “팀즈”를 검색하신 후,
"Microsoft Teams" 어플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 후 로그인은 각 회사에서 지급된 MS 365 계정으로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세부적인 사용방법에 대해서는 별도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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