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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 (부동산)

[수도권 호재] GTX 현황, 노선, 수혜지역

by 149c 2020. 6. 23.

경기도 홈페이지

 

GTX 호재가 있는 지역들은 이미 집값이 올랐죠?

 

그만큼 수도권에서는 가장 큰 호재 중의 하나로 손꼽히는

GTX 현황 및 노선에 대해서 한 번 짚고 넘어가보고자 합니다.

 

 

1. GTX 사업 현황 및 노선

 

GTX는 지하 4~50m 이하에 건설되는 직선화된 철도로,

최고 시속 180km/h까지 속도를 낼 수 있고 평균 시속은 100km/h로,

기존 전철의 3~40km/h보다 2배 이상의 속도를 낼 수 있다고 합니다.

 

GTX 사업의 목적은,

수도권 교통난 해소, 장거리 통근자들의 교통복지 제고를 위해,

수도권 외곽에서 부터 수도권 내부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연결하는 철도망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총 예상 사업비 15조 173억원에

A, B, C 총 3개 노선이 예정되어 있는 사업으로,

 

A노선은,

경기도 파주 부터 ~ 서울역과 삼성역을 경유 ~ 동탄까지 이어지는 노선이며,

 

B노선은,

송도국제도시부터 ~ 서울열과 청량리를 경유 ~ 남양주시 마석까지 이어지는 노선이고,

 

C노선은,

양주시 덕정부터 ~ 청량리와 삼성역을 경유 ~ 수원까지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현재 A노선은 2023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 중이며,

B노선은 2019년 8월경, C노선은 2018년 12월 경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서,

실시협약 및 실시계획 등을 거쳐서 착공(C노선 '21년 말, B노선 '22년말 예상)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이 사업은 수도권 거주민들의 출퇴근 시간을 30분 내로 단축시키는 것을 기대효과로 보고 있는데요,

주요 노선의 이동 시간을 한 번 보시죠.

 

(A노선) 파주↔서울 16분, 삼성↔동탄 18분, 파주↔동탄 39분
(B노선) 망우↔용산 10분, 송도↔용산 24분
(C노선) 의정부↔삼성 15분, 삼성↔금정 15분

 

 

2. GTX 노선 수혜 지역은?

 

일반적으로 개발로 인한 가격 상승은,

발표 시 1회,

삽 뜰(착공) 때 1회,

그리고 완성됐을 때 1회...라고 얘기들 하시죠?

 

이미 발표하고 착공한 노선은 부동산 가격에 많이 반영되긴 했습니다만,

그래도 아직 기회는 있습니다.

 

아직 한 발 남았다...

노선도를 보셔서 아시겠지만,

이미 서울 시내에서는 서울역, 청량리역, 삼성역은 교통의 중심이 돼버렸습니다.

가격은 저세상으로...

 

특히 삼성동은 강남 일대의 직주근접과 GBC 개발사업, MICE 국제교류 협력지역에
GTX A와 C노선 개발까지 진행됨으로써 어머무시한 곳이 되었죠.

 

자금의 여유가 있는 분들이야,

서울 시내의 GTX노선이 지나가는 곳 일대를 잡으시면 되시겠지만...

 

저는 삼성역에 연결되는 A, C노선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저는 남부 지역 수원, 용인, 동탄을 주목했는데요,

이미 많이 오를 때로 오르기도 했지만,

이번 617대책에서 투기과열지구로 묶였군요...-_-;;;

 

물론 화성에서는 동탄2만 지정됐고,

용인 중 처인구는 제외되긴 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포스팅 하고,

다음편에서는 GTX C 노선 수원 이남권역 연장과 관련된 포스팅을 한 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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